본문 바로가기
복지

면허정지를 막아주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by 리치모니 2021. 10. 7.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고 1년 동안 이 서약을 유지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13년 8월 1일에 시행되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어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혜택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1. 대상 :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는 운전자(운전을 안하시는 장롱 면허이신 분도 가능)

 

2. 기간 : 서약서 작성후 1년(서약 횟수 제한 X)

 

3. 실천내용

- 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등을 위반하지 않는 행위

-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4. 혜택

- 서약 실천 시 착한 운전 마일리지 10점씩 적립(실천 완수 후 서약서 재접수 가능, 최대 50점까지 적립 가능)

- 운전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면허 벌점, 정지 일수(10점에 10일) 감경

※ 벌점이 40점이 되면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가 되는데 적립해둔 마일리지 점수를 통해 공제를 받아 면허정지를 면할 수 있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1. 가까운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 방문해서 신청 가능

2. 정부 24 홈페이지, 경찰청 교통 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공인인증서나 디지털 원패스로 로그인 가능)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면허를 땄지만 한 번도 운전한 적이 없는 장롱면허라도 신청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 없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최근에 교통법규도 강화되었고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대비해서 신청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특히나 운전면허가 생계와 직결되시는 분들은 적립해둔 착한 운전 마일리지로 면허 정지를 피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썸네일
착한 운전 면허 마일리지 썸네일